시가곡 연습실 - 한국시낭송 합창단

글 수 79
번호
제목
글쓴이
79 회원 여러분께
시낭송가협회
2669 2005-06-29
홈페이지 개편과 함께 합창단 시 악보 코너에 악보를 올립니다. 시에 노래를 싣고 더 깊은 심상의 세계로 빠져 드는 것 또한 매력있는 일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많이 애용하시어 심상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악보장 김 현 재 올림^^  
78 가성으로 비성과 두성 연습하는 방법 219
시낭송가협회
12690 2005-06-18
가성으로 비성과 두성 연습하는 방법 두성을 연습하는 많은 방법론이 존재하겠습니다만 두성을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호흡이나 자세의 문제보다는 공명점을 찾지 못하는 문제가 가장 큰듯 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본것은 가성으로, 두성의 공명점을 찾은...  
77 생소리와 건조한소리 극복을 위한 훈련법 1
시낭송가협회
4330 2005-06-18
생소리와 건조한소리 극복을 위한 훈련법 노래를 하다보면 생소리가 나거나 건조하고 억지스런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위의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공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생소리나 건조한 소리가 나는 원인은 호흡과 공명에 있습...  
76 성악 기법 3
시낭송가협회
3946 2005-06-18
성악기법 성악은 자신의 몸을 악기로 하여 음악을 표현한다. 그러나 그 악기를 조정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무엇보다 먼저 음악에 대한 깊은 사랑이 있어야 하고, 노력하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안정된 정신, 뜨거운 정열, 예민한 감각, ...  
75 고음 낼때 혀와 목에 힘을 빼는법 3
시낭송가협회
11721 2005-06-18
고음을 내실때 혀와 목에 힘이들어가시죠? <특히 테너 누구누구하고 소프라노 누구--누구--?> 일단 그것의 원인은 발성이 잘못되어서 그렇다고 할수있습니다!! 혀라는것은 발성에있어서는 별로 도움이 못되는존재입니다! 오히려 방해할때가 많죠!! 그러나 발음...  
74 합창 할때 발성과 발음 호흡하는법 (총정리) 139
시낭송가협회
8862 2005-06-18
노래를 할때 있어서 발음과 발성은 모두쓰이게 됩니다!! 그러나 노래를 할때 발성하는것 처럼 노래를 하게 되면 당연히 발음이 불분명하게 되지요!! 그렇기때문에 발성과 발음은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발성연습을 할때는 주로 모음('아에이오우')위주로 ...  
73 발음 하는 연습 217
시낭송가협회
4209 2005-06-18
발음이 안좋으시다면... 음...일단 노래할때 발음이 안좋은것은 발성을 잘못해서 일수도 있구요, 그다음은 노래연습시 발음연습에 비중을 두지 않아 서일수도 있습니다!! 우선 노래라는것은 발음과 발성이 모여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모음과 자음의 연결인...  
72 고음 내는 방법 80
시낭송가협회
6082 2005-06-18
복식 호흡과 발성연습을 연습 하셨으면 이번에는 고음내는 법을 배워 봅시다. 고음이 안나는 원인중 가장큰원인은 중저음 연습이 잘 안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고음은 중저음을 열씸히 연습하면서 하나하나 정복해 나가야 됩니다!! 절대 쉬운게 아니죠... 그...  
71 발성 내는 여러가지 기법 3
시낭송가협회
3779 2005-06-18
축하합니다. 발성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사람들이 나누는 것이 가성과 진성이죠!! 사실 가성이라는것과 진성이라는것의 차이는 성대를 얼마나 쓰느냐의 차이라고도 할수있습니다!! 가성은 성대를 적게쓰고 호흡과 울림만을 가지고 소리를 내...  
70 복식 호흡하는 법 141
시낭송가협회
6418 2005-06-18
자! 1년동안만 이 글을 읽자구요. 그리고 실습!!! 복식호흡이란 ,사실 말로하기가 힘들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죠!! 복식호흡이란 흔히 배로 하는 호흡으로 알고 있죠... 그런데 호흡이란 무조건 폐로 하는 거 아닌가요? 그럼 왜 복식 호흡이라고 할까요? 그것은 ...  
69 합창을 효과적으로 할려면
시낭송가협회
3004 2005-06-18
합창메모(1) <아주 쉽게 설명이 되있습니다.> ------------------------------------------------------------------------ 1. 편안하게 부르기 2. 성대에 시동 걸기 3. 음치 4 .성대가 피로하다 5. 반주는 작게 6. 원초적 박자감 7. 하품은 좋은 모습 8. 턱을...  
68 합창 소리 만들기 2 (호흡) 2
시낭송가협회
3339 2005-06-18
합창소리만들기 2 (호흡) [[[[[[[[ 호흡조절과 호흡의 흐름 ]]]]]]]] 자세와 마찬가지로 호흡 또한 적극적으로 그리고 활발한 연상작용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받쳐주라"고만 하는 것은 잘못 이해될 수 있다. 받쳐줌(support)은 정적인 상태를 암시...  
67 합창 소리 만들기 1 (자세) 10
시낭송가협회
4077 2005-06-18
합창 소리 만들기 1 (자세) 최근의 자료에 의하면 세계에는 15,000,000명의 합창인구가 있으며 그들 중 95%가 성악 적 지도를 받지 않은 사람이라고 밝히고 있다. 즉 14,250,000명은 합창단 지휘자로부터 발성을 배우고 있다는 것이다 => 합창지휘자의 책임 * ...  
66 발성-음정이 내려가는 20가지 원인
시낭송가협회
3600 2005-06-18
발성-음정이 내려가는 20가지 원인 [발성상의 문제] 1 필요 이상 큰 소리 혹은 굵은 소리를 낼 경우 2 호흡이 못 받혀질 경우 3 목이나 혀에 힘이 들어갈 경우 4 낮은 음의 경우 가슴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5 잘못된 자세 [음악적인 문제] 6 하향성 선율에서 7...  
65 앉은 자세의 발성 주의점 135
시낭송가협회
3787 2005-06-18
# 앉은 자세의 발성주의점 앉은 자세는 언제 어디서나 연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 집, 직장, 야외, 화장실 등 어디에서나 마음만 먹으면 연습이 가능합니다. ● 자신의 키높이에 적당한 의자를 고른다. ● 발끝과 허벅지가 평행이 되도록 앉는다....  
64 제6회 시와음악이춤추는밤 합창곡
시낭송가협회
2722 2008-06-21
1. 사랑이여 어디든가서- 문효치 작시 (남여 혼성) 2. 사랑의 나무- 홍금자 작시 3. 겨울노래- 오세영 작시 (남여 혼성) 4. 사랑하는 그대에게- 이근배 작시 5. 어머님의 아리랑- 황금찬 작시(남여혼성) 6. 영혼이야기- 김문중 작시 7. 가을- 성기조 작시  
63 제48회 백양문학회 시낭송
시낭송가협회
2807 2008-03-15
황금찬 시인- 어머님의 아리랑 이기철 시인- 그리운 마음 김송배 시인- 목련꽃  
62 제47회 백양문학회 시낭송
시낭송가협회
2525 2008-01-31
2008. 1.28일 월요일 광진문화원 황금찬시인- 보내놓고 오세영시인- 겨울노래 윤혜여작시- 선구자  
61 제46회 백양문학회 합창곡
시낭송가협회
2661 2008-01-31
2007.12.28-29 태안 유류 유출사고 기름전달 및 송년세미나  
60 제39회 백양문학회 시낭송
onearm
2624 2007-07-25
제39회 백양문학회 시낭송 일시 : 2007년 7월 30일 (월) 11:00 ~ 13:00 장소 : 광진 문화원 공연장 1부 1. 황금찬 작시-산길 2. 유자효 작시-홀로 가는 길 3. 한국민요-도라지 2부 1. 김문중 작시-세월 2. 아버지에게 바랍니다(O mio babbino caro) 3. 황금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