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찬 시인 문학관 건립 취지문

 

. 황금찬 문학관 건립 목적

 

황금찬 선생님께서는 일찍이 교단에서 후학양성을 위하여 헌신하셨을 뿐만 아니라 문단에서는 투철한 문학 정신으로, 97세에 이르기까지 맑은 혼과 뛰어난 정신력으로 좋은 시 보급운동을 위해 후진들과 함께 활동하시며 일생을 시의 사원을 가꾸어 오셨습니다. 금번 선생님의 한국 문단사에 끼친 영향과 업적을 기록 정리하여 전시하고 선생님의 시적 정신을 계승한다.”는 목적으로 선생님을 존경하는 문단 원로 문인들과 제자들 그리고 후학들이 중심이 되어 2014718일 함춘회관에서 발족식을 거행 하게 되었습니다.

 

이보다 앞서 이미 속초에서 황금찬 선생님의 문학관 건립이 추진되었으나 여러 사정이 있어 보류되어 계류 중에 있습니다.

 

이번 발족 위원들은 한 마음으로 선생님의 문학관 건립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각처에 알리고 계류 중인 사안을 다시 건의하고자합니다.

. 건립 장소

고향인 속초와, 강릉, 횡성 3군데가 거론되고 있지만, 그중에서 횡성에서는 2012년부터 황금찬 시인님의 문학관건립 추진을 활발히 움직이고 있었고 또한 건립을 확정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선생님의 아드님 황도정씨가 횡성에서 한우목장을 경영하고

있는바 그곳에 문학관 건립과 관리에 편리성과 함께 강원도 지역이

선생님의 고향 속초가 있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있기에 횡성지역에

문학관 건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황금찬 문학관 건립 위원 현황

 

한국 문단사에 이렇게 많은 원로 문인과 후학 등 200 여명이 뜻을 같이한 역사가 없다, 이는 39권의 시집과 25권의 수필집을 편찬 하셨으며, 선생님의 시와 수필은 구름위에 찬란한 무지개가 펼쳐 흐르듯, 바다와 하늘이 맞닿는 수평선처럼 많은 독자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 향후 발전 방향

 

이번 발족 위원회에 참여한 모든 분들에게는 문학관이 설립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함께 논의할 계획이며 발족식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범 문단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것이다.

황금찬 시인의 시와 수필이 오랜 세월 많은 독자들과 계층 간의 경계가 없는 국민의 정서함양을 위한 교육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음을 알리는 문학관을 건립하여 국민 모두가 공유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되도록 노력 할 것이다.

 

. 문학관설립의 효과

 

우리나라가 세계 최빈국에서 벗어나 선진국 대열에 서게 된 것은 온 국민의 문맹률이 0%에 이르고 학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며 세종대왕께서 창제한 한글의 혜택이라 생각한다.

경제가 발전하는 것에 비례해 정신은 날로 황폐화 되어가고 있는

이때에 문학관 설립이야말로 정신세계를 확장하는 일일 것이다.

시인은 모국어를 아름답게 가꾸는 언어의 정원사다

모국어는 시인에 의하여 순화되고 창조된다. 언어가 질서를 잃으면 사회가 질서를 잃게 된다. 황금찬 문학관 설립은 나날이 허물어져 가는 모국어를 가꾸고 아름답게 발전시키는데 큰 몫을 해내리라 생각한다. 이후 문학이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도움이 되며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 의심치 않는다.

 

 

황금찬 시인 문학관 건립 추진위원회

2014718

취지문.hwp